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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폭발물 위협과 대응

flyjinny 2024. 7. 3. 08:31


민간항공은 오랜 기간동안 테러리즘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허위 협박이나 장난의 대상이 되어왔다. 전화에 의한 폭발물 위협도 이 중 하나이다. 공항, 항공사 및 당국은 폭발물 위협이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비상상황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지상직원이 실제로 협박 메시지를 받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런 상황에 적용하는 특별 절차에 대해 숙지해야 한다.

ICAO Annex 17, Section 5.1.4

각 협약국은 위법적인 방해 행동에 대항하여 민간항공을 보호하기 위해 비상사태에 대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비상계획을 정기적으로 테스트 한다.


1. 폭파위협

불법적인 행위가 공항이나 공중에서 일어날 것을 알리는 말이나 글로된 모든 형태의 메시지는 심각하게 검토한다. 가장 흔한 형태는 전화를 통한 폭발물 위협이지만, 트위터가 쓰인 예도있다. 이런 모든 위협은 이유와 상관없이 혼란을 일으키는 도구로 사용이 가능하다.

폭발물과 폭발물 협박이 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협박범에게 정신적 보상을 해준다.

• 간단하다.

• 비인격적인 폭력성을 가진 테러리스트가 작전을 수행하는데 안전한 수단이다.

폭발물 위협은 공포를 조장하고 부정적인 선전을 할 수 있다. 또한, 실제로 폭발물이 터질 시에는 사람을 죽이거나 다치게 하고, 재산을 훼손하거나 파괴한다.

 

2. 폭발물 위협 전화 유형

폭발물 위협 전화를 하는 사람을 다음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 장난 전화(거짓말)

• 경고를 하려는 폭파범

• 자신을 알리고 피해자 수를 늘리려고 하는 폭발 주도자

 
 

폭발물 위협과는 대조적으로 경고 전화는 거의 모든 장소, 심지어는 경찰서까지 걸려 올 수 있다. 경고 전화를 거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폭탄이 없지만 혼란을 일으키거나 공포감을 심으려고 하는 경우로서 가장 흔하유형이다.

• 전화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 의해 설치된 폭탄이 있다고 굳게 믿는 경우이며, 드물긴 하지만 실제로 일어난다.

• 전화하는 사람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이며, 매우 드물게 발생한다.

• 폭탄이 있을 수 있지만, 전화 협박범이 정말로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죽이려는 의도가 없는 경우이다.

• 폭탄이 있을 수 있으며, 전화 협박범이 특정인을 죽이거나 다치게 할 의도가 있는 경우이다. 사람을 계획한 장소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다른 곳을 위험하다고 알리고, 안전하다고 믿는 장소로 유인한다.

• 폭탄을 터뜨릴 준비가 되어있고, 공격범이 단지 통지를 했다는 사실만을 증명하기를 원하는 경우이다.

• 폭발이 이미 발생한 경우, 즉 일찍 폭발 되었거나 전화하는 사람이 경고하는데 늦은 경우이다.

일반적 유형의 전화 협박범은 다음과 같다.

• 개인적인 원한을 풀고자 하는 사람 - 이전 직원이나 고객 등이다.

• 돈이 목적인 사람 - 돈을 얻기 위해 사람들의 안녕과 정신적 안정을 인질로 사용하는 사람이다.

• 장난 전화를 하는 사람 - 이들 중 가장 모호한 협박범이며, 종종 메시지 전달 후 가장 서둘러 전화를 끊는다.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만큼 전화도 혼란스러운 경향이 있다.

• 테러리스트 등 - 종종 정치적이나 경제적 발언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3. 폭발물 협박 전화에 대한 대응 방안

모든 조직이 지상직원을 대상으로 폭발물 협박처리에 대한 자체 훈련을 실시한다. 폭발물 협박 전화에 대처하는 지상직원을 돕기 위해서 일부는 전화 메시지 녹음 설비를 마련해 놓고 있다. 녹음 설비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는 지상직원이 폭탄 협박 전화 메시지를 적어 넣을 수 있는 폭탄위협카드(Bomb Threat Cards)를 전화기 주위에 배치한다. 전화를 받는 사람은 이것이 폭탄과 폭탄 시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으므로 정보를 받아 적지 않은 상태에서 전화를 끊으면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폭탄위협카드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질문을 하는 대응 방법 지침을 제공한다.

① 어디에 폭탄이 설치되어 있습니까?

② 언제 폭탄이 터지게 됩니까?

③ 폭탄이 어떻게 생겼습니까?

④ 전화 거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⑤ 왜 이 일을 합니까?

필요정보의 순서는 중요하다. 전화하는 사람으로부터 설명하는 대답이 필요하므로 “폭탄이 어디에 있습니까?”와 같은 개방된 질문을 한다. 이는 또한 전화추적이 효과가 있도록 전화하는 사람과의 통화를 좀 더 끌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여 발신자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 폭탄이 체크인 카운터 열 20에 있습니까? (열20이 존재하지 않을 때)

• 항공편 번호가 132라고 하셨나요? 123이라고 하셨나요?

발신자가 전화를 끊자마자 폭탄위협카드를 세부사항과 함께 작성한다. 이는 전화가 온 정확한 시간과 발신자에 대한 정보(폭탄위협카드 참고)를 포함한다. 어떤 전화는 추적 가능할 수 있으므로 전화기를 끊지 않은 상태로 놓아둔다. 지상직원은 관리자나 매니저에게 즉시 보고하며 폭발물 위협카드에 쓰인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관리자나 매니저는 조직의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에 따라 이 과정을 넘겨받는다.

모든 조직은 지상직원이 교육을 받아야 하는 폭발물 위협 처리에 대한 SOP가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폭발물 위협 대응 훈련을 실시하여 지상직원이 이와 같은 상황 발생 시에 대응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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