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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중 기압의 변화는 승객의 건강 상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나 모든 승객이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객실승무원은 승객의 의료상황 악화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객실승무원은 기압 변화가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기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의료장비의 종류와 그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객실승무원은 숙련된 의료 전문가가 아니므로 의료 제한사항을 알아두어야 한다.
의료상황 발생 시에 객실승무원이 대처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 항공기에 구비된 의료장비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한다.
• 기내 탑승자 중에 의료 기술을 가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 환자의 포괄적 병력을 조사한다.
• 환자를 자세히 조사한다. 환자를 항공기 안의 다른 장소로 이동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 환자의 언어로 의사소통할 수 없을 때, 객실승무원은 다른 승객에게 통역을 요청하거나 항공기 도어가 열려있으면 지상 요원에게 통역을 요청한다.
• 의학 전문가에게 연락한다.
• 목적지 공항 도착 예상시각과 그곳에서 가장 가까운 적절한 의료 시설까지 걸리는 시간을 계산한다.
• 환자의 상태가 심각하여 예정 도착지가 멀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항공기가 착륙할 수 있는 장소와 가능한 의료 시설을 찾아내어 착륙하고, 그 곳까지 환자를 운송하는데 걸리는 총 시간을 계산한다.
• 환자를 조사하거나 치료하기 전에 항상 환자의 동의를 먼저 받는다.
• 모든 대처 행동과 환자에게 준 조언에 대해 서면으로 기록한다.
• 환자의 상태를 운항승무원에게 정기적으로 알린다. 위험 상황에서는 경로 변경이 이루어지며, 의료설비를 갖춘 공항에 응급 의료상황이 발생했음을 알린다.
항공기 탑승은 승객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며, 감압 객실과 산소의 감소가 승객의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의료 및 응급 처치는 객실승무원 훈련의 일부분으로 객실승무원은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의료상황을 이해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고통받는 승객을 도와야 한다. 비행 중 악화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의료상황은 다음과 같다.
(1) 심장병
심장병은 서양 문화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으로서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운동 감소로 인해 생긴다. 심장은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몸 주위와 뇌로 펌핑하여 제 기능을 하도록 사용되는 근육이다. 심장이 병에 걸리거나 약해짐 또는 혈류가 제한되면 압력과 산소가 줄어드는 기내에서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협심증은 심장 근처의 동맥과 혈관이 지방 침착물로 막혀, 몸 전체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할 수 있는 심장의 능력을 감소시키는 일반적인 증상이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더욱 악화되어 “협심증 발작”을 불러온다. 환자의 증상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심장마비와 매우 유사하며, 가슴 통증·호흡 곤란·혈액 및 산소 공급 감소가 발생한다. 의사에게 이미 진단을 받아서 자신의 병을 알고 있는 승객은 약물을 혀 아래에 뿌리면 막힌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회복하는 처방약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승객이 실수로 위탁수하물에 자신의 약물을 넣어서 비행 중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객실승무원이 증상을 완화하는 조치를 취하여 승객을 안심시켜야 한다.
(2) 호흡 곤란
호흡 곤란을 겪는 승객은 줄어든 기내 압력과 뇌까지 공급되는 산소량이 줄어드는 높은 고도 때문에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커진다. 사람은 대부분 쉽게 산소량 감소에 적응하지만 호흡 곤란이 있는 환자는 이것을 조정하는 것이 힘들며, 특히 장거리 여행 시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천식은 폐의 기관지를 수축시켜 호흡을 어렵게 만드는 일반적인 증상으로서 스트레스, 알레르기 또는 단순한 감기 등의 다양한 요인이 천식 발작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질환이 있는 승객은 보통 폐의 기관지 튜브를 이완시키기 위해 흡입하는 개인용 펌프 스프레이를 지니고 다닌다. 그러나 때때로 위탁 수하물에 이러한 것들을 넣을 수 있으므로 객실승무원은 승객의 건강 상태를 인식하고, 최대한 빨리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천식 발작은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할 수 있다.
(3) 임신
임신 중인 승객은 이미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출산 날짜가 가까워지면 기내에서 악화할 수 있다. 기내의 산소 수준이 감소하면 승객이 계획보다 일찍출산할 가능성이 있다. 아기를 항공기에서 출산하는 것 자체는 위험하지 않지만 긴급한 치료가 필요한 합병증이 따라올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항공사는 임신 중인 승객 허용 금지 기간에 대한 정책을 명시한다. 일반적으로 임신 28주 이상의 승객은 비행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운영 및 노선에 따라서 항공사마다 정책이 다를 수 있다.
(4) 기내 상해
승객은 여러 가지 이유로 탑승 중 상해를 당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상해는 뜨거운 음료로 인한 부상이다. 객실승무원이 차나 커피 같은 뜨거운 음료를 승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뜨거운 음료가 쏟아지면서 승객이나 승무원이 화상을 당할 위험이 있다.
객실승무원은 많은 일을 동시에 하므로 음료를 만들면서 뜨거운 음료와 차 또는 커피포트에 의해 다칠 위험이 크다. 객실승무원은 부상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항공사의 절차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승객과 객실승무원은 예기치 않은 난기류에 의해 다칠 수 있다. 심한 난기류의 경우에는 객실승무원이 서비스 중 통로에 있는 서비스 장비와 함께 천장에 부딪히거나 바닥이나 좌석으로 넘어져 멍이 들거나 뼈가 부러질 수 있다. 좌석벨트를 매지 않은 승객도 같은 이유로 다칠 수 있다.
의료문제가 있는 승객이 자신이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이라고 판단하여 사전에 항공사에 알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승객은 비행이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객실승무원은 탑승 중인 승객에게 항상 주의를 기울여 승객의 증상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의료문제에 대한 증상은 항공사 연수 과정에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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