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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제트 항공기는 엔진을 사용하여 고속으로 비행한다. 많은 공기가 항공기 엔진 안으로 끌어들여 응축되고, 탄다. 이 공기 중 일부는 냉방장치와 필터를 통해 차갑고 깨끗한 공기로 바뀌어 기내로 들어온다. 엔진이 엄청난 양의 공기를 끌어들이기 때문에 비행 중 일부 공기를 기내로 보내 편안한 압력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항공기가 상승하는 동안에 기내 압력(Pressurizing the Cabin)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승객은 보통 고층 빌딩에 있는 고속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을 때 생기는 귀 안의 “팝핑(펑)”하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 감각은 귀 내부의 공기가 고막을 팽창시키고 바깥쪽으로 밀어 발생한다. 이 압력은 침 삼키기, 씹기, 하품 등을 하여 줄일 수 있다. 감기에 걸려 있거나 코가 막히면 몸의 조절이 더 어렵거나 고통을 느낄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 고막이 파열될 수 있으므로 감기가 심한 경우에는 비행하지 말 것을 권장한다. 항공사는 항상 코막힘 제거 스프레이를 구비하여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여 코막힘과 가압 현상을 다소 완화할 수 있다.
항공기가 더 높은 고도에 도달하면 에어컨 팩이 켜지고 기내로 공기가 들어가기 시작한다. 이 공기는 기내에 유지되고, 일정한 간격으로 유출 밸브(일반적으로 항공기 후면에 위치)를 열어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동시에 공기를 배출한다.
하강 중에는 가압의 필요성이 적기 때문에, 유출 밸브가 공기를 배출시키고 압력을 외부 대기와 맞추도록 서서히 열린다. 이 밸브 근처에 앉아있는 승객은 압력이 해제될 때 약간의 쉿 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이때도 귀의 팝핑 효과를 다시 경험할 수 있다. 귀와 코만이 아니라 몸 안의 모든 공간이 비행에 적응하기 위해서 약간씩 확장되므로 이로 인해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항공기가 하강함에 따라서 몸 안의 공간이 다시 쪼그라드는 현상을 겪으면 더욱 불편함을 느끼는 승객도 있다.
공기 중 산소량이 약간 낮아지면 혈액과 신체에 산소가 덜 흡수된다. 많은 승객과 승무원이 부정적인 영향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사용 가능한 산소가 부족해짐에 따라 비행 중 악화될 수 있는 질병들이 있다. 그 질병들은 아래와 같다.
• 혈액 질환 - 빈혈
• 호흡 장애 - 천식 및 기관지염
• 심장 및 순환 장애
• 머리 부상, 골절 및 화상과 같은 최근 부상
• 노령과 관련된 질병
감소한 대기압으로 장·귀·위·코의 부비강과 같은 신체 내부 공간의 가스가 약 30%까지 팽창한다. 팽창된 가스가 신체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빠져나오지 못하고 막혀 있으면 통증이나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위장에 갇혀있는 가스는 일반적으로 입을 통해 빠져나올 수 있으며, 위장의 가스는 종종 장으로 내려간다. 가스가 소장에 갇히면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한다. 잘못된 치과 치료나 농양으로 치아 내부에 갇혀있는 공기가 있는 경우에 확장되어 고통을 느끼거나 불쾌감을 가질 수 있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파라세타몰과 같은 일반 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고도에서 공기는 지상보다 밀도가 낮고 차가워서 물이나 습기를 많이 흡수할 수 없다. 공기 중 물은 구름이나 안개로 나타나며, 구름 위를 날아간다는 것은 공기 중에 수분이 거의 없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행 중 승무원과 승객은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실 것이 권장된다. 엔진은 주변 공기를 흡입하여 기내에 보내기 때문에 습기가 거의 없다.
인체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때에는 하루에 3리터의 물을 손실하며, 고도에서는 이보다 더 많은 물을 잃게 된다. 탈수로 인해 집중력 저하, 두통, 수면 장애, 건조한 피부, 관절 문제, 안구 통증, 소화장애가 나타난다. 이런 증상들은 승무원이 본인의 임무를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하게 할 수 있으므로 객실승무원은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규칙적으로 물을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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