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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는 모든 항공사가 안전관리시스템을 운영할 것을 권고하며, 대부분의 국가항공국에 이 권고안에 따르고 있다. 안전관리시스템을 갖추려면 항공사는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안전부서를 설치해야 한다. 안전부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한다.

• 항공사의 안전 정책 및 절차 수립

• 항공기 운영상에 명백하게 나타나는 안전 위험요소와 유해요소를 감지 및 관리

• 안전 정책과 절차가 효율적인지와 항공사 전반에 일관적으로 적용되는지 점검

• 객실승무원을 포함한 직원들에게 안전 의식 고취

객실승무원은 안전부서의 눈과 귀 역할을 수행하는 안전관리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이다. 객실승무원의 의견, 질문, 보고서는 항공사가 정책 및 절차가 개선되거나 변경되어야 할 부분을 파악하도록 돕고, 안전부서가 기내 환경의 안전을 향상하는데 필요한 다른 개선 사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항공기,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사고가 발생하면 객실승무원은 일반적으로 안전 보고서를 제출할 뿐만 아니라 안전부서의 디브리핑에 참석해야 한다. 디브리핑은 각 승무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어떻게 일을 처리했는지, 그리고 행동의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회이다. 각 승무원은 사건의 전반적 상황을 조사관에게 설명하기 때문에 잘못된 것과 올바른 것을 정확히 조사관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든 전 객실승무원이 디브리핑에 참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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