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각국의 국가항공국의 명칭은 다르지만, 그 주요 기능은 같다. 국가항공국은 해당 국가의 항공사가 따르는 표준 및 규정을 채택하고 개발한다. 또한 국가항공국은 자국을 운항하는 외국 항공사를 규제할 수 있다. 국가항공국은 각 항공사의 두 가지 기본 문서인 운영 매뉴얼(Operations Manual과) 운항증명(Air Operator’s Certificate)을 승인함으로써 객실승무원의 업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각 항공사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운영 매뉴얼을 제공하며, 매뉴얼에 사용할 모든 정책과 절차를 설명한다. 각 항공사는 국가항공국에 운영 매뉴얼을 제출한다. 운영 매뉴얼은 항공사의 조직 구조, 정상 및 비상상황에서의 과정과 절차, 모든 직원의 교육 훈련, 항공기의 정비 및 운영과 관련된 모든 것을 포함하는 매우 상세한 문서이다.

모든 항공사의 운영 매뉴얼은 객실승무원이 수행해야 하는 업무의 종류와 각각의 업무 수행절차를 설명하는 동시에 강제성을 지니고 있으며, 국제 규제기관과 국가항공국이 개발한 표준 및 권고 사항을 반영하기 때문에 많은 유사점이 있다. 특히 보안 및 안전 요구사항 부분은 매우 유사하지만 객실승무원이 다른 기종의 항공기로 비행할 때 수행해야 하는 절차에는 다른 점들이 있다.

국가항공국은 항공사의 재정 상태·항공기·절차 및 운영 매뉴얼을 검토하고, 항공사가 모든 국내 및 ICAO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을 확인한 후, 운항증명을 발급한다. 운항증명은 항공사가 운영 매뉴얼의 절차를 준수하는 한 지속적인 운항을 가능하게 해 준다.

국가항공국은 항공사 정기검사를 수행하여 운항증명 및 운영 매뉴얼에 설명된 절차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객실승무원은 항공기 기내에서 감독관을 정기적으로 만나게 되며, 절차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음을 감독관에게 증명해야 한다. 감독관이 객실승무원이 절차를 따르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발견 및 관찰된 문제”를 지적하며, 항공사는 이런 일들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 이것을 “규정 불이행”라고 하며, 국가항공국은 항공사가 불이행을 시정할 수 있는 기한을 정한다. 항공사에 많은 규정 불이행 문제가 있으면, 국가항공국은 항공사가 이행할 수 있을 때까지 운항증명을 보류할 수 있다.

'항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실승무원  (0) 2024.06.19
유럽항공안전청(EASA)  (0) 2024.06.19
ICAO  (0) 2024.06.19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0) 2024.06.19
저비용 항공사(Low Cost Airlines)  (0) 2024.06.19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