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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요 승객 분류
•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s)
국가수반, 왕족, 대통령이다.
• VIP(Very Important Persons)
고위급 정부 인사과 외교관, 특정 회사의 최고 책임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 등이다.
• CIP(Commercially Important Persons)
상업적으로 중요한 승객이다. 항공사는 CIP에게 자사에 대한 충성도에 따라서 특정 혜택을 제공하고 관심을 기울인다. 대부분은 항공사 마일리지에 따라서 프리미엄 멤버십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다(실버 멤버십, 골드 멤버십 등).

CIP를 응대하는 지상직원
2. 중요한 승객에게 제공하는 혜택
• 항공사의 정책에 따라서 VVIP, VIP, CIP에게는 항공사 이용 예약 시 우선권, 지상과 기내에서 우대와 같은 혜택을 준다.
• 모든 공항에서 VVIP, VIP, CIP는 VIP 라운지와 전용 체크인 카운터를 이용할 수 있고, 대기자 명단에도 우선권을 갖는다.
• 항공편이 취소될 경우에는 항공사가 제일 먼저 다른 항공편을 찾아주고 도움을 주어야 하는 승객이다. 오버부킹(초과예약)의 경우에는 승객 중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항공기에서 내려야 될 승객이다.
• 일부 항공편에서는 탑승우선권을 가지며, 목적지 공항에서 수하물 운반 우선권을 가진다. 이와 같은 고객은 가능한 항공기 첫 번째 줄 좌석을 선택할 수 있고, 미리 배정된 좌석을 이용할 권리가 있다. 지상직원은 VIP코드를 기재하여 수하물에 우선순위 라벨을 붙인다.

우선순위 라벨 부착
3. 중요한 승객 관리 지침
VVIP, VIP, CIP 승객을 대할 때는 다음 지침을 항상 따른다.
• 예약은 PNR에 승객의 클래스와 VVIP, VIP, CIP라는 표시를 하는 것 이외에 다른 승객 처리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예약부서는 미리 출발과 도착지점에 귀빈에 대한 특별 메시지를 전송한다.
• 귀빈은 항상 우선권 좌석에 먼저 앉는다. 이러한 귀빈이 여행할 때에는 귀빈의 좌석요청이 예약센터에 기록되며, DCS에서 미리 수정된다.
• 귀빈이 출발 또는 도착하여 공항에 있는 경우에는 담당 직원이 귀빈의 이동 운송수단을 준비한다.
• 귀빈의 위탁 수하물에는 반드시 우선순위 라벨을 부착한다.
• 귀빈의 위탁 수하물은 다른 일반승객의 수하물과 분류되어 탑재되고, 도착지에서 첫 번째로 내려지도록 처리한다.
• 공항에 도착한 귀빈은 반드시 직원이 에스코트하여 VIP 라운지로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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