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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의 필요 여부와 상관없이, 객실승무원의 훈련은 ICAO의 요구 조건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1. 초기 훈련
모든 항공사와 항공기 유형에 공통적인 사항을 다룬다.
• 위험물
• 비행 이론
• 전문용어
• 가압과 고도 생리학
• 화재 진압 실습을 포함하는 비상 절차
• 응급 처치-CRM
• 생존
자격증을 요구하는 국가에서는 이런 초기 훈련이 항공사나 항공 규제 기관에 의해 표준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승인받은 교육 기관에 의해 제공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 항공사는 훈련이 규정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할 책임이 있다.
2. 항공기 유형에 따른 전환 훈련
전환 훈련은 모든 새로운 객실승무원 훈련생이 객실승무원 일원으로 첫 임무를 수행하기 전에 필요한 훈련으로서 객실승무원이 새로운 기종에 대해서 배우고, 그 기종을 운영할 수 있게 하는 필수 훈련코스이다. 전환 훈련은 각기 다른 항공기 시스템과 장비에 대해 다룬다.
전환 훈련
• 기내 통신 시스템(인터폰, 기내방송, 승무원 호출 버튼 등)
• 비상 산소 공급 시스템
• 기내 구조 및 장비
• 탈출 장비
• 항공기 비상 탈출구 작동
여러 항공기 유형에 대한 훈련은 각각의 항공사가 각자의 운영 절차에 대한 책임을지는 형태이다. 기내 구조와 장비 탑재 위치가 항공사마다 다르므로 일반적으로 항공기를 운영하는 항공사에 의해 제공된다.
3. 친숙 훈련
모든 객실승무원은 항공기 유형에 따른 항공기 기종 훈련과 기종 전환 훈련을 마친 후에 비행할 특정 항공기에 대한 적절한 실습을 거쳐야 객실승무원의 임무를 맡을 수 있다. 친숙 훈련으로는 항공기 방문과 친숙 비행이 있다.
인터폰 및 안내방송시스템 훈련
항공기 실습 방문으로 객실승무원은 특정 항공기 환경과 장비에 대해 익숙해질 수 있다. 항공기 방문은 항공기 방문은 특정 자격을 갖춘 사람에 의해 진행된다. 다음과 같은 점에 중점을 두어 항공기 외부, 내부, 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전체 개요를 제공한다.
• 인터폰 및 안내방송시스템
• 탈출 알림 시스템
• 비상등
• 연기감지시스템
• 안전 및 비상 장비
• 운항승무원 구역
• 객실승무원 스테이션
• 화장실
• 갤리, 갤리 보안 및 물 공급 차단
• 비행 도중 기내에서 접근이 가능한 화물칸
• 기내의 회로 차단 패널 위치
• 승무원 휴식 지역
• 항공기 도어와 비상탈출구의 위치와 주변 환경
항공기 실습 방문은 특정 항공기 유형에 대한 훈련이나 운영자의 전환 훈련을 동시에 포함할 수도 있다. 실습 비행 중, 객실승무원은 최소 탑승 승무원 외의 추가 승무원으로 탑승하게 된다.
4. 보수 훈련
객실승무원은 ICAO와 국가 기관의 요구 사항에 따라 매 12개월과 36개월마다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객실승무원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훈련이 있으며, 자격증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교육을 받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지식을 쌓을 수 있고, 항공사가 이를 인지하므로 직업을 찾는 데 유리하다.
자격증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위에 설명한 초기 훈련이 항공사나 항공 규제 기관의 필요 수준에 맞춰서 훈련을 제공하기로 승인된 교육 기관에 의해 제공된다. 공사나 규제 기관 또는 교육 제공자에 의해 모든 필수 항목을 다루는 시험이 시행될 것이며 높은 점수를 얻어야 한다. 규제 기관과 항공사에 따르면, 시험 합격점은 일반적으로 75% 이상이며, 합격 점수를 받지 못하는 경우 객실승무원이 될 수 없으며, 합격점에 가깝지 않으면 다음 시험에 바로 응시하지 못할 수 있다.
타이항공 객실승무원 훈련 센터
고용 항공사가 응시 비용을 지원할 수도 있고, 개인이 직접 지불해야 할 수도 있다. 훈련과 시험 비용에 덧붙여, 비행하기에 신체적으로 적합한지를 검사하기 위한 의료검진 비용을 내야 할 수도 있다. 자격증이 발급되면, 객실승무원으로서 일을 시작할 수 있으나 적어도 12개월마다 보수 훈련을 받아야 하고, 매 배정 업무 시 비행편 로그북에 기록해야 한다. 관계당국의 감독관이나 대표자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자격증을 제시해야 한다.
에어차이나 객실승무원 훈련 센터
객실승무원 자격증은 국가마다 다르며 새롭게 도입되고 있다. 위에 언급한 것 같이 종합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 국가도 있지만, 일부 국가는 항공사가 승무원 교육에 대한 기록을 관리하고 자격증, 증명서, 증거 등을 제출하여 승무원의 자격이 충분함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수도 있다. 이러한 서류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조사관에 의한 요청이 있을 때 검사를 위해 제출하는 것은 객실승무원 자신의 책임이다.
교육이나 자격증 발급 방법에 상관없이 의료검진과 훈련 사항을 지속해서 갱신하는 것은 객실승무원과 항공사 양측 모두의 책임이다. 규제기관은 기록 작성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객실승무원이 비행을 위한 유효한 자격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공항, 항공기와 훈련 센터를 찾아가 자주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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