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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내에는 비행 중 화재가 발생하거나 비상사태 시의 화재에 대비하여 화재 상황에 맞는 소화기가 장착되어 있으며 화재의 유형에 맞게 사용한다. 소화기 유형은 미국 방화협회(NFPA: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에서 규정한 것으로서 화재의 연소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화재 분류
1. 물(H2O) 소화기
· 물 소화기는 본체, 핸들, 레버, 노즐로 구성되어 있다.
· 고형 물질, 종이, 의류 등의 일반 화재에 사용하며, 유류 화재, 전기 화재에는 사용할 수 없다.
· 할론 소화기로 소화한 후에 재발화의 위험을 막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2. 할론(halon) 소화기
· 분말 소화기로서 구조는 본체, 핸들, 레버, 노즐, 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 모든 화재에 사용할 수 있으나 주로 기름, 전기, 전자 장비 등 내부 시설물의 일반 화재에 사용한다.
· 화재 발생 시 세 가지 요인은 열, 매체, 산소인데 할론 소화기는 산소를 차단하여 진압하는 방식이다.
출처: 에뉴넷
3. 이산화탄소(CO2) 소화기
· 분말 소화기로서 구조는 본체, 핸들, 레버, 노즐(호스형), 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 이산화탄소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 액화시켜 단단한 철제 용기에 넣은 것이다.
· B, C급 화재에 쓸 수 있고 물을 뿌리면 안 되는 화재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냉각 효과와 이산화탄소로 산소를 차단하는 원리로써 불을 끄는 것이다.
· 단시간 내에 광범위한 범위에 빠른 속도로 침투, 확산되어 심층부 화재에 효과적이며 적은 양으로도 간단히 소화할 수 있다.
· B, C급 화재 진압 소화기로서 유류 화재나 전기 화재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며, 우수한 전기 절연 능력으로 소화 시 감전 및 쇼트의 위험성이 없어, 특히 변전실, 전기 기기 설비(equipment) 소화 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진화물에 손상, 부식 등의 피해를 주지 않는다. 이는 소화 시 일시적으로 드라이아이스 부착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나 기체로 발산되어 진화물에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이며, 잔여물이 남지 않는 청정 소화기이다.
· 자체의 압력으로 배관을 통해 방출되므로 가압원이 필요 없고 약제의 변질 우려가 없어 정기적으로 재충전할 필요가 없다.
4. 열 감지형 소화기
· 화재를 자동 진화하기 위해 객실 화장실 등 주로 사람이 없는 곳(화물칸)이나 사람의 왕래가 적은 곳(벙크)에 설치되어 있다.
· 사람이 없는 곳이라고 할지라도 자동 소화기를 설치하였다면 불이 나도 열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소화기가 작동하며 약제를 확산시켜 강력한 소화 능력으로 진화한다.
· 설치 후 화재 시 72℃의 열 감지에 의하여 자동으로 작동하여 화재를 진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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