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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에서 발견하는 대부분의 위험물은 객실승무원이 쉽게 관리하여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물품이 다른 것과 섞이지 않도록 하고, 피해를 주지 않을 장소에 따로 보관한다. 물품에 따라 비닐봉지에 싸서 객실승무원이 자주 관찰할 수 있는 곳에 놓는다. 아래 물품들은 기내 운반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므로 다음 물품을 발견한 경우에는 위험물로 간주한다.
• 폭발물 - 불꽃놀이, 조명탄, 장난감 딱총
• 산화제 - 일부 표백
• 압축가스 - 가득 또는 일부 채워진 잠수용 호흡기통(캠핑 가스통 포함)
• 인화성 액체 및 고체 - 라이터 연료, 성냥, 페인트, 희석제, 난로 불쏘시개
• 유기 과산화물 - 일부 고체 과산화수소
• 독극물 - 비소, 시안화물(청산가리) 및 잡초 제거제
• 자극성 물질 - 최루 가스 장치
• 전염성 물질 - 살아있는 바이러스 물질
• 방사성 물질 -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의료 또는 연구 시료
• 부식성 - 산, 알칼리, 습식 전지 자동차 배터리, 가성소다(수산화나트륨)
• 자석 재료 - 자석을 포함하는 기구
ICAO에서 발간하는 비상대응 가이드(Emergency Response Guide는) 모든 항공사에 발급되며, 비행 중 참고용으로 조종실에 비치해야 한다. 항공사는 인화성 액체 또는 부식성 물질의 누출과 같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자세히 설명하는 ICAO 비상대응 가이드를 기반으로 위험물이 기내에서 발견되는 경우에 따라야 하는 절차가 있으며, 이 절차를 익히는 것을 위험물 훈련이라고 한다. 기내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객실승무원은 상황에 따라 상황에 따른 훈련절차를 적용시켜야 한다.
ICAO 지침에는 위험물 사고 발생 시에 객실승무원이 키트를 사용하여 누출물을 치우도록 권장한다. 이 유출 키트에는 큰 고무장갑, 튼튼한 비닐봉지 및 봉지를 밀봉하여 묶을 수 있는 끈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권장 사항이며, 많은 항공사가 서비스 목적으로 기내에 반입되는 물품 중 유출 키트와 비슷한 대체 물품 사용을 권장한다. 기내에 위험물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첫 번째 징후는 승객들이 이상한 냄새를 맡거나 승객의 기내 수하물이 새거나 파손되거나 타서 승객들이 불만을 제기하는 것이다.
만약 객실승무원이 위험물이 있다고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
1. 위험물 식별 및 운항승무원에게 알림
• 주변 승객에게 직접 수하물의 내용물, 출처, 쓰이는 용도에 대해 질문을 해야 할 수 있다. 객실승무원은 해당 물품을 검사하거나 위험물임을 표시하는 라벨이 있는지 확인한다.
• 위험물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운항승무원에게 가능한 신속히 알려서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2. 자신과 다른 승무원, 승객 보호
• 객실승무원은 물품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부식성 액체가 누출된 경우에는 승무원이 물건을 집기 전에 손을 보호해야 한다. 연기가 나면 객실승무원은 호흡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 승객들이 위험이나 연기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지 확인한다. 필요할 경우에 젖은 헝겊을 주어 숨을 쉴 수 있게 한다.
3. 위험물 격리
• 누출되거나 손상된 위험물을 비닐봉지에 담는다.
• 누출된 물품들을 치운다.
• 물이 화학 반응에 악영향을 미쳐서 문제가 커질 수 있으므로 화학물질 누출을 다루는 경우에는 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 바닥이나 카펫에 흘린 누출물을 청소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덮어 놓는다.
• 좌석 커버 또는 의류와 같은 오염된 물질을 비닐봉지에 넣는다.
• 비닐봉지를 밀봉하고, 객실승무원이 위험물에 변동이 생기는지 추가적인 문제가 있는지 자주 관찰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 연기가 나는 경우에는 위험물을 화장실에 두어 공기를 직접 밖으로 나가게 할 수 있다.
4. 사건보고
• 항공안전보고서(Air Safety Report)를 작성한다. 항공사는 의무적으로 이런 사건을 국가항공국에 72시간 이내에 보고해야 하며, 객실승무원이 조사에 필요한 모든 정보와 세부 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고서에는 승객의 연락처가 포함되어 있어 추가 정보가 필요한 경우 연락이 가능해야 한다.
• 위험물 누출로 손상된 품목과 위치를 알리는 항공기 로그를 작성한다. 정비사는 항공기를 다시 서비스에 투입하기 전에 해당 지역을 조사하여 더 많은 손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안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 착륙 후, 지상직원에게 위험물의 위치와 보관 장소를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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