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공

항공사의 전염성 질병 대응

flyjinny 2024. 6. 23. 01:38

전염성 질병(Communicable Diseases)은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쉽게 전염될 수 있는 질병이며, 질병의 전염은 보통 감염된 개인의 기침이나 재채기 또는 접촉으로 발생한다. 항공기 기내의 좁은 공간, 특히 8시간 이상의 긴 비행 중에는 승객 또는 승무원 간에 전염병이 확산될 수 있다.

전염성 질병은 대부분의 사람이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생성되는 호흡기 비말에 의해 전염된다. 승객들 사이에 감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객실승무원은 높은 체온과 지속적인 기침이나 재채기를 포함하는 질병의 징후를 보이는 승객을 주의해야 한다.

가장 많이 전파되는 질병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수막구균성 질환(Meningococcal Disease) - 뇌 또는 폐에 심각한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성 질환

• 인플루엔자(Influenza) - 조류 인플루엔자, 돼지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가 최근에 동물에서 사람에게 전염

•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 - 심각한 호흡 곤란 및 합병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

• 코로나(COVID-19)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연합의 회원국에게 공중 보건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의무가 있는 권한 기관이다. 각 회원국의 건강 문제를 조사하고, 정부에 공중 보건 정책과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언과 통계를 제공한다. 국가 간의 해외여행과 관련하여 질병 확산을 감시하고, 추세와 패턴이 확인되면 해당 정부에 알려준다.

 

장거리 비행 중 항공기 내 결핵 전파는 1980년대에 보고되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그 이후에 항공기에서 결핵에 걸린 경우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항공 여행의 증가와 약물 내성 결핵의 출현으로 항공 여행 중에 감염의 확산을 피하고자 계속 경계하고 있다.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한 국제 보건 규정이 있다. 최근 몇 년간 인플루엔자 전염병에 대한 여러 가지 위협이 있었다. 공항 및 국가항공국은 모든 출입국 승객에게 질병의 징후를 자세히 관찰하여 항공 여행을 통한 국제적 질병의 확산을 막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국가에서는 도착 지점에 열 화상 카메라를 설치하여 비정상적으로 높은 신체 온도에 도달한 승객의 바이러스 감염을 확인한다.

WHO는 국경을 넘은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서 항공사에 다음과 같이 지침을 제공한다.

(1) 징후와 증상

38°C(100°F) 이상의 열과 함께 다음 징후나 증상 중 하나 이상이 나타나는 사람의 경우에 전염성 질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다.

• 몸 상태가 안 좋음

• 지속적인 기침

• 호흡 장애

• 지속적인 설사

• 지속적인 구토

• 피부 발진

• 이전의 부상 없이 또는 이유를 알 수 없이 나타나는 타박상이나 출혈

객실승무원은 이러한 표시와 증상이 나타나는 승객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전염성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2) 객실승무원의 조치

기내에서 전염병이 의심되는 환자, 특히 인플루엔자와 같은 징후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즉각적인 조치를 한다.

① 지상으로부터의 의료 지원이 가능할 경우에는 지상 지원팀에 즉시 연락하고, 기내 의료 지원을 요청한다(항공사 정책에 따라 다름). 객실승무원은 지상 의료 지원 및 기내 의료 전문가의 의료 조언에 따른다.

② 의료 지원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한다.

• 가능한 환자를 좀 더 분리된 공간으로 옮긴다. 아픈 여행자를 이동시킨 후에 목적지의 기내 청소 직원에게 두 위치를 모두 청소하라고 조언해야 한다(여행자가 잠재적으로 오염시킨 모든 곳을 WHO 위생 및 항공 위생 가이드에 따라서 청소와 소독을 해야 한다).

• 아픈 승객을 돌볼 전담 객실승무원을 지정한다. 일반적으로는 이미 이 환자를 돌보고 있는 객실승무원이 일을 맡게 된다. 환자가 더 많은 보살핌이 필요한 경우에는 한 명 이상의 승무원이 필요할 수 있다.

• 가능한 경우에는 특정 화장실을 이 환자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아픈 여행자가 사용한 후에 화장실(수도꼭지, 문 손잡이, 쓰레기통 덮개, 세면대 등)의 일반적으로 닿는 표면을 매번 청소하고 소독한다.

• 아픈 환자가 기침하는 경우에는 호흡 예절을 따르도록 요청한다.

○ 말하기, 재채기, 기침 시에는 화장지를 사용하여 입과 코를 덮을 것을 요청하며, 화장지를 제공한다.

○ 손에 대한 위생을 권고한다. 손이 눈에 보이게 더러워지면 비누와 물로 씻어야 한다.

○ 사용한 화장지의 안전한 처분을 위해 멀미 봉지를 제공한다.

• 기내에 있는 의료용(외과 수술 또는 수술) 마스크를 환자에게 제공하여 착용하도록 한다. 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에 습기가 높아지면 새 마스크로 교체하고, 사용한 마스크를 만진 후에는 적절하게 즉시 손 위생을 실시한다. 일회용 마스크의 재사용을 금하며, 사용 후 안전하게 처분한다.

 

• 객실승무원이 체액과 직접 접촉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일회용 장갑을 착용한다. 장갑은 적절한 손 위생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장갑은 조심스럽게 벗고 안전하게 버려야한다. 장갑을 벗은 후에는 손을 비누와 물로 씻고, 손이 지저분해 보이지 않는 경우 알코올이 들어간 손 세정제로 손을 깨끗하게 닦는다.

• 환자가 마스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담 객실승무원이나 아픈 사람과 가까이 있는(1m 미만) 사람이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한다.

• 사용한 물품(사용한 화장지, 일회용 마스크, 산소마스크 및 튜빙, 린넨, 베개, 담요, 좌석 포켓 품목 등)을 생물학적 유해물질 봉투에 담는다. 봉투가 없으면, 봉인할 수 있는 비닐백을 사용하여 “생물학적 유해물질”이라고 표시한다.

• 동반한 여행자(배우자, 자녀, 친구 등)에게 유사한 증상이 있는지 물어본다. 모든 아픈 환자에 동일 절차를 수행한다.

• 아픈 여행자와 해당 기내 수하물을 옮기며, 공중 보건 당국의 요청을 따른다.

• 가능한 한 빨리 운항승무원에게 상황을 알린다.

• 지상 의료 지원이나 공중 보건 공무원에 의해 별도로 지시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여행자를 기준으로 같은 줄과 앞뒤로 2줄씩에 앉은 모든 여행자에게(총 5줄) 승객위치카드를 작성하도록 한다. 기내에 승객위치카드가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 공항에 항공기가 도착하면 즉시 조치한다.

(3) 승객과 승무원 하기

도착 공항에서 항공기의 모든 승객은 건강 정보(승객위치카드Passenger Locator Cards 또는 기타 문서 작성 포함) 및 추가 검사 요구에 관한 국가의 공중 보건 절차를 따라야 한다. 작성된 승객위치카드는 여행자의 앞뒤 2줄(총 5줄)과 같은 줄에 앉아있는 승객에게서 수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항공기에 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승객이 나중에 공공보건국에 의해 추적될 수 있도록 도착 공항에서 제공하고, 작성한다. 또한 앞뒤 2열을 넘어서 앉았을지라도 여행 중에 환자와 접촉을 했을 가능성이 있는 동료 승객들(가족, 환자가 속한 단체 여행 그룹 회원들, 보살폈거나, 같이 살거나, 호흡기 분비물 또는 체액을 직접 접촉한 사람들)은 국가 공중 보건국에 의해 추적 및 연락되어야 할 경우를 대비하여 승객의 목적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수 있다.

전염병은 전염병 유행 위험으로 인해 언론의 주목을 많이 받는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내 공기의 환기율은 시간당 20~30번으로 기내 공기의 품질이 관리되므로 전염성 질병이 항공기 내에서 감염되는 위험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현대식 항공기에는 재순환 시스템이 있으며, 이는 객실 공기의 최대 50%를 재순환시킨다. 재순환 공기는 일반적으로 병원 수술실과 중환자실에 사용하는 먼지 입자, 세균, 진균과 바이러스를 걸러내는 고효율 미립자 공기 필터(HEPA)를 통과한다.

항공기 제조업체는 항공기 내부의 청정 공기를 확보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이것이 승객과 승무원이 위에서 설명한 간단한 예방 규정에 대해 간과할 수 있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많은 승객은 전염병의 위험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보건 규정을 준수한다. 객실승무원이 이 규칙을 준수해 달라고 승객을 계속해서 설득해야 하는 경우는 드물다.

 

'항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내 위험물  (0) 2024.06.24
위험물  (0) 2024.06.24
항공기 응급 환자 - 질식 승객  (0) 2024.06.23
항공기 기내 응급환자 - 심정지 승객  (0) 2024.06.23
항공기 응급환자 치료 - 의식 없는 승객  (0) 2024.06.23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